고려청자 나무위키

고려청자 나무위키

고려청자 나무위키

Blog Article


그들은 일부 재지사족층을 제외하고는 거의가 당대 名族의 후예였지만, 숙종 연간의 甲戌換局(숙종 20년 ; 1694) 이후 정권에서 배제되고 경제적으로도 급속히 몰락해 가던 인물이었다. 그리하여 무신당에서는 영조와 노론을 제거하는 反正을 통해서 중앙정계로 진출하고자 했다. 이들 가운데 대표적 인물로는 李麟佐와 鄭希亮을 들 수 있다. 무신란의 당초 의도는 전라도와 충청도에서 거병하면 여주, 이천에서 이에 호응하고, 주도층 자신들이 京中을 교란시키면 평안병사가 勤王을 구실로 상경하여 도성을 평정시킨다는 계획을 세웠다.


따라서 ‘절수단’이나 ‘행로’는 규범을 어기는 행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망을 따라 살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했다. ‘사랑’이라는 것이 강렬한 낭만적 감정으로 발견된 것은 그다지 오래된 일이 아닌 것 같다. 개화기를 거치면서 ‘자유연애’라는 개념이 사람들에게 대단히 충격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던 것을 보면 당시 ‘사랑’이나 ‘연애’의 실재를 둘러싼 담론에 상당한 지각 변동이 일어났던 게 아닐까? 조선 말기와 개화기 사이가 이러한데 하물며 조선시대의 사랑과 지금 시대의 사랑 사이에 큰 거리가 있으리라는 것이야 말할 나위도 없으리라.


그러나 억압적인 성적 규제는 조선 중기 이후의 일이고, 조선 초기까지는 비교적 성적으로 자유로운 분위기가 지배적이었다. 이러한 성적 자유분방은 고려말의 정치적인 혼란 속에서 만연된 지배층내의 도덕적 타락의 연장이기도 했지만, 우리나라 전통사회의 성문화가 비교적 자유스러웠던 점도 있었다. 따라서 한 사회의 성문화는 이와 같은 두 가지 면을 다 포함하여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이렇게 조선시대 애정소설을 ‘읽을’ 수 있어야 그것이 ‘가르치는’ 방식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조선시대 애정소설은 독자들에게 ‘명교’로는 얻을 수 없었던 감정교육55의 기능을 담당했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이르러 환곡의 진휼 기능이 국가재정을 보충하는 방향으로 변질되었다. 또한 당시 정부의 기관들은 이른바 經費自辦의 원칙에 따라 각 관청에서 소요되는 경비를 스스로 마련해야 했다. 이 상황에서 중앙과 지방의 각 기관에서는 다투어 모곡을 확보하려 했고 이를 중요한 재정 수입원으로 삼게 되었다. 그리하여 19세기의 중엽에 이르러서 환곡은 삼정 가운데 가장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었고, 이로 말미암아 정부에 대한 민의 저항이 강화되어 갔다. 이와 같은 일련의 상황과 관련하여 19세기에 접어들면서 세도정치가 시행되었다.


강세황은 이 그림의 위쪽에 남긴 글에서 "개미 떼같이 많은 응시자의 과거 시험 전투가 무르익는다"며 "등불은 휘황하고 사람들 소리는 시끌벅적하다"고 했다. 흥미로운 사실은 동접이 공부만 같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과거 시험장인 과장(科場)에서 함께 답안지를 작성했다는 점이다. 단종이 강원도 영월군의 청령포로 유배를 올 때 여주시-원주시 부론면-귀래면-신림면의 싸리재를 거쳐서 영월로 왔다.


지금 본다면 과거는 그저 과거의 옛 시험 제도로 알고 있겠지만 그 당시에는 양반들 밥줄이 달린, 그야말로 삶의 전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이 과거 제도를 그저 한국사의 한 장면 정도로 치부하기에는 지금 현재에도 겪는 시험들이 너무 가혹하게 느껴진다. 아니, 오히려 좋은건가...양반들만이 누렸던 입신양명의 길을 지금은 마음만 먹으면 남녀노소 자격만 된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으니...아니면 양반들만 느꼈던 스트레스를 이제는 남녀노소 누구나 느껴야만 되는지... 하지만 과거는 고려 후기부터 서서히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무신 집권 이전 고려 사회에서 소위 출세하기 위해서는 ‘음서제’를 활용해야 했다. 음서제는 시험이 아닌 인재 추천제였으며 그 범위는 친가 외가를 비롯한 먼 친척에게까지 적용되었으니 자기 주변에 음서제로 추천장을 써 줄 수 있는 인물이 있다면 그 사람과 친해지고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선조에게 적자가 없는 데다, 서장남인 임해군이 포악하고 인망이 없어 서차남이었던 광해군이 1592년에 세자로 책봉되었다. 야사에 따르면, 선조가 아들들을 불러 “가장 맛있는 음식이 무엇이냐? ”라고 물었더니, 다른 왕자들은 각기 다른 대답을 하였지만, 광해군은 소금이라 대답하여 세자로 책봉되었다고 한다. 단군 신화는 《삼국유사》에 전하는 한민족의 신화 유산 중 대표적인 문헌 신화(文獻神話)이다.


애정소설은 ‘후사 잇기’ 문제를 지움으로써 성과 사랑의 관계를 이야기할 자리를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이다. 애정에 관련된 이야기는 세계 어느 곳, 어느 시대에나 있었고 인기 있는 대중적 이야기로 사랑받아 왔다. 하지만 현대인이 조선시대의 애정소설을 읽는다면 그리 수월하거나 재미있게 읽지는 못할 것이다. 만일 그렇다면 경전이나 고문서처럼 주석과 논평을 통해 쉽게 풀어내고 보기 좋게 편집하는 것만으로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수월하게 읽는 방법도 아니고 재미있게 읽는 방법은 더더군다나 아니다. 물론 있는 그대로 읽어도 조선시대 애정소설을 무척 재미있게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고조선 말기 지배층의 분열도 그러한 성격에 말미암은 바가 컸다. 고조선의 건국은 일연(본관은 경주, 속성은 김(金)씨)이 쓴 《삼국유사》에 최초로 등장한다. 김부식의 《삼국사기(三國史記)》와 일연의 《삼국유사》외에는 고대사에 대한 기록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성균관은 조선 시대 나라에서 운영했던 최고 교육 기관이었어요. 하나는 학생들에게 유학을 가르쳐 훌륭한 관리를 만드는 것이었어요. 또 하나는 유학이라는 학문을 만들고 발전시킨 공자를 비롯한 여러 유학자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일이었어요. 이외에도 와플의 유래에 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으나 확실한 점은 중세 유럽에서 처음 먹기 시작했고, 그 후 미국으로 전해지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저트가 됐다는 것이다.

여수오피 광주스웨디시 여수오피 광주스웨디시 여수오피

Report this page